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선물계약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으로 권리행사시 선물계약이 생기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3년물 국채선물옵션으로 콜(Call)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선물 매수포지션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선물종목의 거래가 가능한 마지막날을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라 하며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을 최종결제일 또는 인수도일 이라 합니다. 만기월이 가까운 선물계약을 근 월물, 만기일이 많이 남은 선물계약을 원 월물이라 한다.


반대로, 콜옵션 매도자는 콜옵션 매수자가 권리를 포기하고 옵션 프리미엄을 지불했기에 옵션 프리미엄 금액만큼만 이득을 보게 됩니다. 주식을 시작하고 매매를 하다 보면 주위에서 선물, 선물 옵션, 만기일, 콜옵션, 풋옵션 등의 단어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됩니다. 이밖에 코스닥50 선물에는 코스피200 선물제도에는 없는 복합주문제도가 있다. 거래전략상 품목 또는 결제월을 달리하는 복수의 주문이 동시에 발주되는 주문으로 선물거래소에서 정한 특정 종목들을 미리 지정한 조건에 따라 체결된다. 하지만 실전에서 일반투자자들이 이 같은 차익거래를 노리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낮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그 권리를 포기하고 시장에서 그냥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권리이지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옵션을 매수하는 사람은 해당 옵션을 매도한 사람에게 일정한 구입의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것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앞선 예시에서의 세탁기 상점 주인인 B의 입장으로 바꿔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B는 10만 원의 쿠폰 값(옵션 프리미엄)에 해당하는 이익만 챙기면 됩니다. 반대로 세탁기 가격이 120만 원, 130만 원, 140만 원 이런 식으로 끝없이 오른다면 B의 손실은 무한대로 치솟을 것입니다.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 옵션 프리미엄이 옵션 매도자의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금은방 주인인 B가 100만 원에 금반지를 구입한 A에게 1년 뒤에 금반지를 120만 원에 되팔 수 있는 쿠폰을 단 돈 10만 원에 팔겠다고 말합니다. 만약 1년 뒤에 금반지 값이 150만 원이 된다면 A는 금은방 주인에게 120만 원에 금반지를 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장 가격이 150만 원에 형성되어 있는데, 굳이 주인에게 팔면서 손해를 볼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금반지 값이 80만 원으로 떨어질 경우에는 쿠폰 값 10만 원을 제외하고도 30만 원의 이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옵션 매수자가 매도자가 지급하는 쿠폰 값 10만 원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이 때 선물거래는 5분간 중단되며 옵션거래도 동시에 5분간 중단된다. 국내도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에서 서킷 브레이커스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주식시장은 코스피(KOSPI)지수가 10% 이상 하락하는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되면 주식거래를 20분간 중단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자금력과 정보, 분석도구 등 여러 측면에서 기관과 외국인보다 불리한 개인들은 자칫 투기거래에 휩싸일 경우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한 뒤 현물을 사들이는 대신 콜옵션을 매수하고 풋옵션을 매도해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취했다.


아울러 월물에 따라 67.5나 72.5짜리 옵션 거래량이 65나 70짜리 옵션보다 많이 거래되는 경우도 있으며 만기일에 가까울수록 거래량의 차이는 줄어든다고 덧붙였다. 이 때 분양권(옵션) 거래의 대상이 되는 자산(기초자산)은 A사의 50평형대 강남 아파트다. B사가 일산에 짓고 있는 75평형 아파트나 C사의 40평형 분당아파트에도 분양권이 따르지만 거래 대상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분양권으로 봐야 한다. 현선물 스프레드는 차익거래와 마찬가지로 현선물에 대해 각각 반대 포지션으로 매매된다. 즉 현물을 사면 선물을 팔고, 선물을 사면 현물을 파는 식이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선물가격의 변동에 따라 현물지수가 영향을 받을 때 신문지상에 자주 등장하는 말이다.


상품의 가격이 500원 하락했기에 콜옵션 매수자는 행사 가격인 1,000원에 상품을 매수하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증거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증거금에는 고객이 선물중개회사에 납부하는 위탁증거금과 선물중개회사가 거래소에 납부하는 거래증거금이 있어요. 옵션을 매수하면 잔존기간 동안 기초자산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움직일 가능성인 시간가치를 가진다.


또한, 상품 가격이 하락할 때도 옵션 프리미엄만 지불하면 되기에 손해는 한정적인 구조입니다. 옵션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 특정 가격까지 맞추는 것이기에 둘째 주 목요일 종가를 맞추는 것으로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선물은 분기마다 즉, 1년에 4번 만기일이 있지만 옵션은 매 달 만기일이 있습니다. 옵션가격은 만기일에 다가갈수록 시간가치가 급속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세타의 절대값은 커진다.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은 옵션의 내재변동성 등을 살핀 뒤 부수적인 지표로써 베타와 감마를 주로 따진다. 반면 베가와 세타, 로는 상대적으로 투자자의 관심권에서 다소 벗어나는 경향이 있지만 전문가들에게는 때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따라서 변동성이 커질 때 이익을 얻는 변동성 매수전략을 짤 때 스트래들보다 스트랭글의 구성비용이 적게 든다. 코스피 지수가 스트랭글 매수와 반대로 두개의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움직일 때 최대 4.50포인트의 이익을 거둘 수 있지만 손익분기점에서 멀어질수록 손실을 늘어나게 된다. 만약 만기일 전에 주가가 크게 움직여 목표이익에 도달하면 재빨리 청산해 이익을 실현하는 게 좋다. 만기로 갈수록 시간가치가 떨어져 프리미엄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콜옵션 매수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고 콜옵션 매도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파는 것입니다. 풋옵션 매수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고 풋옵션 매도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파는 것입니다. 선물의 수익 구조는 매수, 매도의 두 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옵션 매수자는 콜(Call)과 풋(Put)의 구분이 없이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에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프리미엄을 받았기 때문에 권리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에는 옵션 매도자는 이미 받아둔 프리미엄이 이익이 되고,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에는 손실을 무한대로 책임지도록 합니다.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임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